산책하기
이소
• 이소의 의미 • 이소 프로그램의 결 • 시(時)시(詩)한 이소인 • 이소 인문심리상담소 위치
심리 프로그램
• 심리 프로그램 소개 • 청소년·청년/학생 • 중년/부모 • 마음탐구생활 • 열기카드 • 개인상담 • 직장인 • 독서모임
진로 입시 프로그램
• 진로 입시 프로그램 소개
출판*도구
• 출판*도구 소개 • 열기카드 • 마음탐구생활
이방소방
• 이방소방 최신글 • 이소 에세이 • 담터게시판 • 갤러리 • 자유게시판
알림
• 알림

청소년·청년/학생

이론적 배경

자기만남의 이론적 배경


청소년기는 안정감을 기반으로 한 아동기에서, 자율성을 기반으로 하는 성인으로 가는 길목에 있다고 할 수 있으며, 정체성의 확립이 주요 과제이다. 이 시기의 청소년들은 급격한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심리적 변화를 동반하게 됨으로써 위기를 맞기도 하고, 때로는 자신만의 위기 극복방법을 찾아내 성장을 경험하기도 한다. 수많은 갈등과 협상, 시도와 좌절, 참여와 관찰이라는 위기와 극복을 향한 고민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확인해 가는 것이다.

정체성은 ‘공부를 할 것인가, 놀 것인가?’ ‘낯선 이에게 먼저 말을 걸까? 기다릴까?’ ‘화를 내버릴까, 지켜볼까?’와 같은 사소해 보이는 선택들을 통해, 혹은 ‘나는 어떤 사람인가?’ ‘내 삶의 의미는 무엇인가?’와 같은 성찰적 경험들을 통해 형성되기도 한다. 자신의 갈등, 경험, 생각을 드러내 자신과 세상을 탐색, 이해하는 시간을 가질 때, 자기 모습의 핵심을 형성해 가며 자기다운 모습에 대한 자신감을 얻게 될 것이다.

청소년이 다양한 탐색 활동을 통해 미래에 다가올 자기 세상을 창조해가는 과정에서, 이소의 ‘자기만남’ 프로그램은 삶에 대한 성숙한 태도와 자율성을 확립하는 기회가 되어 줄 것이다.